이러쿵저러쿵


웹 개발 하시는 분들은 웹 사이트의 패킷 추적 등을 위해 무료 웹 디버깅 툴인 피들러(Fiddler)를 많이 사용하실 것입니다.

 

피들러는 서버와 클라이언트간의 패킷 분석을 위해 다양하고 막강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유용한 툴이니, 아직 사용하지 않으셨던 분들이라면 한 번 다운받아 사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무료 툴이지만, 기능도 다양하고, 아주 기초적인 기능만 사용하더라도 기존 개발 툴이나 브라우저에서 지원하는 기본 디버깅보다도 훨씬 강력한 디버깅을 가능케 해줍니다.

 

 

그리고 저는 피들러2를 쓰고 있었는데, 피들러 4버전도 새로 나왔나 봅니다. (피들러3은 어디간거야?) 아래 사이트 주소 페이지에 가시면 피들러 4버전도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피들러(Fiddler) 파일 받기

URL : http://www.telerik.com/download/fiddler

 

 

아무튼~ 이 피들러를 웹 디버깅 시, 사용하는데, 오랫만에 다시 사용할 일이 있어서 실행을 시켰더니..

딱!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떴습니다.

 

Port in Use

Unable to bind to port [8888]. ErrorCode: 10013

 

This is usually due to another service running on this port. Use NETSTAT -AB at command propmt to identify it.

If you don't want to stop using the other program, simply change the port used by Fiddler.

Click Tools > Fiddler Options > Connections, select a new port, and restart Fiddler.

 

 

 

피들러는 설치를 완료하면 기본적으로 8888포트를 사용합니다.

메시지 내용을 보면, 답이 있습니다.

현재 8888포트를 다른 서비스가 사용 중이라고 합니다.

아마 피들러2를 사용하지 않은 그 기간 동안에 해당 포트를 사용하는 어떤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설치한 모양입니다.

 

메시지 내용대로만 하면 되겠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현재 원래 피들러의 기본 포트인 8888을 사용하는 서비스를 확인하여 중지시킨 다음, 피들러를 사용하라는 말입니다.

(Netstat 명령어를 사용하여 현재 해당 포트를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를 검색하는 방법은 별도 포스팅으로 다루겠습니다.)

 

그런데 만약 그 서비스가 중요한 서비스이거나 다른 포트로 변경할 수 없는 방법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두번째 방법은 피들러의 포트를 변경하라고 하며 실제 어디로 가서 변경하면 되는지까지 상세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피들러를 재시작하라고 합니다.

Click Tools > Fiddler Options > Connections, select a new port, and restart Fiddler.

 

그러면 두번째 방법대로 해보겠습니다.

 

 (1) 피들러를 실행시켜 Tools - Fiddler Options 메뉴를 선택합니다.

 

 

 

 (2) Fiddler Options 다이얼로그 화면의 Connections 탭에서 Fiddler listens on port 의 값을 변경합니다.

 포트는 1 ~ 65535 에서 선택 가능하나, 보통 1000번 이하는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포트들이 많기 때문에 그 이상의 값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10000번대 이상의 포트로 설정을 하면 왠만해서는 겹치는 일이 거의 없을 것입니다. (만약 겹치면 다시 다른 번호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3) 피들러가 정상적으로 실행되어 패킷을 캡쳐하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