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지식

[특허청-통지서발송안내] 메일과 문자를 받았는데, 특허로에서 통지서가 보이지 않을 때!! (의견제출통지서)

반응형

특허청으로부터 '[특허청-통지서발송안내]의견제출통지서(출원번호: 00-2000-0000000)' 메일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친절하게도 문자로도 알려주네요..

 

보통 의견제출통지를 요하는 경우, 기본 2개월의 시간을 주기 때문에, 다른 업무로 너무 바빠서 미뤄두다가 일주일에서 하루이틀 지나고 특허로에 접속하였습니다.

 

평소대로 [특허관리 - 통지서수신함]으로 가보았는데!! 의견제출통지서가 없었습니다.

난 읽은 적도 없고, 지운 적도 없는데 왜 통지서가 없는 것인지..

 

(위에서 오바했네요. ㅎㅎㅎ)

특허로에 문의한 결과, 온라인 통지서는 발송 이후로 7일이 지나면 자동 소멸된다고 합니다.

무슨 보안 문서도 아니고, 왜 7일로 그 기간을 그렇게 짧게 두었는지 모르겠네요.. (아마 의견제출통지서 받았는데, 저 같이 일주일이나 넘게 느릿느릿 열어보시는 분은 별로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열람 기간을 놓쳐서 의견제출통지서를 받아보지 못한 분들께, 의견제출통지서를 받아볼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은 의견제출통지서를 기준으로 설명하지만, 다른 서류들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1) 특허로 사이트 (http://www.patent.go.kr) 에 접속한 후, 상단의 증명서 발급 - 발급신청 메뉴를 선택합니다.

 

 

 

 

2) 발급 신청 페이지에서 상단의 신청서식의 [전체보기] 탭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의견제출통지는 특허 출원의 거절과 관계된 문서이므로 서류등,초본교부신청(서류사본) - 거절 서류철 항목의 [발급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발급 신청 페이지에서 필요한 항목과 필요한 서류를 선택합니다.

* 사건과의 관계를 선택합니다. - 출원인을 선택하였습니다.

* 사건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 등록된 특허가 아니므로 출원번호로 찾을 것입니다.

* 출원번호 - 특허의 출원 번호를 입력합니다.

* 수취방법 - 의견제출통지서를 받아볼 방법을 선택합니다. - 바로 확인을 원하므로 온라인수령을 선택하였습니다. 우편수령 및 방문수령도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수령이 아닌 경우, 비용이 발생합니다.)

* 신청서류 - 발급 받아보기 원하는 서류를 선택합니다. -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3-1) 신청 서류 선택에서 의견제출통지서를 선택합니다.

   * 체크 박스로 선택 후, 아래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3-2) 신청 서류에 의견제출통지서가 등록되었습니다. 모든 항목이 작성 완료되었다면 하단의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3) 증명서 발급 신청이 진행중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잠시 기다리세요!

 

 

 

 

4) 발급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 신청결과 조회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여, 현재 발급 상태가 어떤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 의견제출통지서 서류철 복사 신청이 완료된 것을 확인합니다.

 동일한 서류를 연달아서 2번 신청하였는데, 하나는 발급 완료가 되었고, 다른 하나는 현재 발급중인 상태로 표시됩니다.

 발급 완료된 서류가 있으니, 이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결고조회 페이지에서는 실제 서류 내용을 열람할 수 없고, 단지 신청 결과가 제대로 처리되었는지 여부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서류가 정상 발급 완료된 것을 확인하였으니, 좌측 메뉴에서 증명서수신함으로 이동하여 방금 발급 받은 서류를 확인합니다.

 * 발급 받은 서류가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류를 체크하고, 하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의견제출통지서를 내려 받습니다. 내려 받은 파일은 ZIP 파일로 압축되어 있으며, 이는 특허청 문서 프로그램 주에 통지서 열람기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허청 문서 작성SW 프로그램은

 

http://www.patent.go.kr/jsp/kiponet/ma/websolution/OnlineInstall.jsp

 

여기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통합 설치를 하셔도 되고, 통지서 열람기만 설치하셔도 됩니다. (나중에 특허 출원도 하고, 명세서 및 의견서도 작성/제출 하실 것이라면 통합 설치하시기를 권장합니다.)

 

 

 

 

7) 통지서 열람기를 실행한 후, 다운 받은 의견 제출 통지서를 불러와 열람합니다.

 

 

[통지서열람기 실행]

 

 

파일을 불러온 후, 우측의 의견제출통지서 더블클릭 (또는 하단의 내용보기 버튼 클릭) 하면 의견제출통지서 내용이 PDF 파일로 열립니다.

 

(위의 화면에는 2개의 의견제출통지서가 보이는데, 보통 의견제출통지서는 하나만 발송됩니다. 단 의견제출을 한 이후에 또 추가로 의견제출통지서를 받은 경우에는 위 처럼 과거의 의견제출통지서도 함께 표시되게 됩니다. 즉 첫번째 의견제출통지서는 과거에 받았던 의견젳루통지서이며, 하단에 있는 통지서가 최신 통지서입니다.)

 

 

쉽게 잘 이해가 되도록 작성하였는지 모르겠습니다.^^

통지서를 분명히 받으셨는데도 통지서가 없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위의 방법처럼 재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