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운영/애드센스

[애드센스] 판매자 정보를 Google sellers.json 파일에 게시하시기 바랍니다. - 해결하기

반응형

매일 확인하는 애드센스 관리자 사이트 알림에 아래와 같은 알림이 떴다..

 

뭔가 새로운 알림이 뜨면 혹시 문제가 생긴건 아닐까 하는 걱정이 앞서긴 한다.. ㅎㅎㅎ

 

 

다행히도 무슨 심각한 문제를 알려주는 알림은 아닌 것 같다.. (수익에 문제가 있거나 심각한 경우는 빨간색 느낌표 알림이 뜬다. ㅎㅎ)

 

알림 내용은 '판매자 정보를 Google sellers.json 파일에 게시하라고 한다.. 그리고 현재 공개 상태를 검토하려면 계정 설정 페이지를 방문하라고 한다..

 

 

구글의 고객센터(?)의 한글 안내는 마치 번역기를 돌린 듯한 안내문으로 이해하기 힘들때가 종종 있지만..(그래도 요즘은 많이 좋아진 것 같다..) 어떻게 하면 되는지 다행히도 안내는 잘 해주는 편이다..

 

위의 안내 화면에서 [작업]을 클릭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화면으로, [자세히 알아보기]를 클릭하면 애드센스 고객센터 페이지로 이동한다. 일단 뭐가 문제인지 자세히 알아보기를 클릭해보자..

 

무언가 구글에서 새로운 정책을 도입한 것 같다.. 광고 생태계의 투명성을 높이고 사기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IAB Tech Lab 표준이라나 뭐라나.. Sellers.json 파일은 또 어떻게 수정하고, 어떻게 게시해야 하는 것인지..

 

일단 무엇보다도 눈에 띄는 안내는..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으면 광고주가 게시자의 이름을 볼 수 없으므로 수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라는 것이다.

 

애드센스를 하는 사람들의 모든 예민한 관심사.. 수익에 영향! 수익에 영향! 수익에 영향!

내용 즉슨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ㅋㅋㅋ

 

그럼 가능하면(무조건) 정책을 따르는 것이 좋다..

 

 

고객센터 안내 아래로 좀 더 내려보면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판매자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법'

 

 

json 파일에 판매자 정보를 게시하라고 뭔가 어렵게 써놓기는 했는데, 실제 어떤 저런 파일 자체를 수정하는 것은 아니고, 애드센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계정 정보를 설정해 주면 된다..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하고, (로그인 했으니까 이미 그런 알림을 확인한 것이겠지만..)

좌측 메뉴에서 '계정 - 설정 - 계정 정보'로 들어간다..

 

 

메뉴를 찾기 힘들다면(찾기 힘들 수 없는 위치에 잘 보이도록 있기는 하지만..) 아까 받은 알림에 있는 [작업] 링크를 클릭해도 바로 계정 정보 페이지로 이동한다.

 

일단 계정 정보 페이지는 다음과 같다. 

원래 부터 있었던 것인지, 아니면 이번에 새로 추가된 것인지는 '이 페이지를 자주 들어와 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판매자 정보 공개 상태' 라는 항목이 보인다.

알림을 받으신 분이시라면 공개 상태가 '내부용'으로 선택되어 있을 것이다.

그냥 여기애서 '공개'로 변경하시면 된다. 개인 도메인이 있는 경우, 비즈니스 도메인을 입력하라고 하는데, 도메인이 없는 경우는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 것 같지만..(공개로만 설정해도 상태는 변경되므로..)

 

그리고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도메인이 있는 사이트로 수익을 올리지 않는 경우, 앱이나 다른 플랫폼을 통해서 애드센스 수입을 올리는 경우라면 입력이 필요 없는 듯 하다.. 웹사이트 주소가 있다면 입력하면 되는데, 서브 도메인을 입력할 수 없는 것으로 보여 티스토리 이용자시라면 tistory.com 이라고 써주면 될 것 같다..

 

저 같은 경우는 티스토리외에 2차도메인.. 다른 도메인 주소의 사이트도 운영하고 있어서.. 이걸 다입력해야 하나 생각중인데.. 일단은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보여.. 일단은 놔두어 보려고 한다. 일단 공개하라고 했으니, 공개 상태로 변경했고.. 문제가 있을 시, 도메인을 입력해 봐야겠다.. ㅎ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