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운영/애드센스

애드센스 링크 광고 단위가 중단되네요.

반응형

애드센스에서 링크 광고가 사라집니다.

어제 메일이 왔네요..

 

애드센스 광고 삽입할 때, 디스플레이와 텍스트 광고를 위주로 사용하기는 하지만, 간간히 넣어줬던 링크광고이긴 한데.. 없어지나 봅니다. 

 

그나저나 구글에서 뭔가 애드센스에서 광고 정책을 변경한다는 메일을 받게 되면 제목을 보자마자 긴장을 하게 되요.. 뭔가 광고 수입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닌가? 또 변경사항에 맞춰서 이것저것 또 수정을 해줘야 하는 것은 아닌가 말이지요. ㅎㅎㅎ

 

하지만 늘 그랬듯이 구글이 수익이 줄어들게 하거나.. 애드센스 이용자에게 뭔가 번거로움을 주는 작업을 하도록 하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변경되는 사항에 보면 '사이트에서 반응형 링크 광고 대신 디스플레이 광고 단위가 게재되기 시작합니다' 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링크광고를 굳이 디스플레이 형태의 광고로 수정해주지 않아도 알아서 자동으로 변경해준다는 내용인 것 같습니다. 다행히도 일부러 기존 링크광고를 제거하거나 다른 형태의 광고로 변경해 줄 번거로운 작업은 안해줘도 될 것 같습니다. 단 이는 반응형 링크 광고 단위에만 해당되는 것 같습니다. 고정 크기 링크 광고는 더 이상 사이트에 게재되지 않는다고 써 있는데, 그냥 노출되지 않는 것일까요? (저는 링크광고 단위를 반응형만 사용해서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역시 광고 변화를 민감하게 받아들일 애드센스 이용자들에게 수입과 관련한 안내도 빼놓치 않았습니다.

링크광고를 디스플레이광고로 대체해줄텐데.. 이렇게 되더라도 수입이 나빠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뭐 케이스마다 다를 수는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도 디스플레이 광고의 실적이 링크 광고보다는 더 좋은 편입니다. 추후 링크광고단위가 중단된 다음에 광고단위보고서를 통해서 실적을 비교해보면 되겠습니다.

 

이 정책은 2021년 3월 10일부터 적용됩니다. 

링크광고 단위를 반응형으로 사용하셨던 분들이시라면 별도로 추가 조치를 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기존에 만들어진 링크광고 단위는 계속 사용하실 수 있으실테고, 이 기존 링크광고를 사용하더라도 디스플레이광고로 대체되어 노출되므로 별다른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사라질 광고 단위이니, 가능한 기존의 링크광고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지요? 앞으로 광고 삽입 시, 링크광고 대신 디스플레이광고를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