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운영/블로그팁

티스토리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소유확인 받는 방법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구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사이트 소유확인 절차가 있는데, 티스토리의 경우, 사이트 소유확인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 분들 중에 네이버에서의 검색을 위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페이지 색인 등록과 사이트맵 등록 등의 관리를 할 수 있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블로그(사이트)가 본인 소유인지 확인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워드프레스 사이트 처럼 본인이 사이트의 소스 코드를 직접 수정하는 것도 쉽지 않고, FTP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임의의 파일을 올리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대신 티스토리는 HTML 태그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삽입하는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 번 순서대로 진행해볼까요? (어렵지 않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구 네이버웹마스터 도구)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등록하기 원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사이트 소유확인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HTML 파일 업로드 방식(권장)과 HTML태그를 삽입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파일 업로드는 권장할 뿐이지, 태그 방식으로 등록해도 무방합니다.

 

티스토리는 아래 2가지 사이트 소유 확인 방법 중에 2번째 방법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두번째 방법인 'HTML 태그'를 보시면 아래의 메타 태그를 복사해서 사이트 홈페이지 <head> 섹션에 붙여넣으라고 되어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직접 소스 수정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대신 다른 방법을 통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태그 정보에서 name 값 'naver-site-verification'과 content 값 (영문과 숫자 조합의 긴 텍스트)을 확인합니다. (이는 사이트 등록을 위해 필요한 정보입니다!)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하기 원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

그리고 좌측 메뉴에서 '플러그인'을 선택하세요.

 

 

티스토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플러그인이 표시되는데요.

그중에 아래와 같이 '메타 태그 등록' 플러그인을 찾습니다. 찾으셨다면 빨간 박스를 마우스로 클릭해서 선택하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메타 태그 등록이 가능한 창(레이어)이 표시됩니다. 하단에 있는 '+ 메타 태그 추가'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새로운 입력칸이 나타납니다.

첫번째 선택 항목에서는 name을 그대로 유지하시고, 

'이름을 입력하세요' 영역에는 naver-site-verification 이란 텍스트를. 그리고

'내용을 입력하세요' 영역에는 앞서 확인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제공한 영문+숫자 조합의 content 값을 입력합니다. 즉,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제공한 name과 content값을 그대로 각각 입력하시면 됩니다. 복사 붙여넣기 하시면 편합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content 값은 각 블로그 또는 사이트 마다 고유하게 부여되는 값입니다. 입력을 완료하셨다면 하단의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다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HTML 태그' 항목을 선택한 상태에서 하단의 [소유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람인지 기계를 통해서 하는 자동등록인지 이를 확인하기 위해 보안 절차가 있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이미지 텍스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메타 태그에 올바르게 name값과 content값을 입력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안내메시지가 표시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올바르게 입력하지 않은 경우, 소유 확인이 되지 않았다는 메시지와 함께 블로그 등록이 되지 않으니, 다시 한 번 입력값을 잘 확인하시어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올바르게 등록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서치어드바이저(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가 등록되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사이트 소유확인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