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컴퓨터/DB

MSSQL - INSERT 구문에 MAX 사용하기.

반응형

간단한 TIP정도라고 할 수 있는 포스팅입니다.

 

테이블에 레코드를 삽입(INSERT) 할 때, 종종 레코드 컬럼으로 일련번호 또는 순번이 있는 경우, 해당 테이블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레코드의 해당 컬럼 중에서 가장 큰 값을 가지고 있는 해당 컬럼 값을 찾아 1을 더해 삽입해주고 싶은 경우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테이블이 있을 때, display_order는 사용자 화면에 표시되는 순서라고 하고, 어떤 데이터가 삽입되던 간에 현재 저장되어 있는 값보다 1 더 큰 수를 삽입하고 싶습니다.

 

[테이블 : TBL_FRUITS]

 data_code

 data_name 

 display_order 

 1001

 사과 

 1 

 1002

 파인애플

 2

 1003

 수박

 3

 1004

 복숭아

 4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 올바르지 않은 쿼리입니다. (예를 위해서 작성하였습니다.)

 

INSERT INTO TBL_FRUITS (data_code , data_name, display_order)
VALUES('1005', '포도', MAX(display_order))

 

제대로 작성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행하면 쿼리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름 "display_order"은(는) 이 컨텍스트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올바른 식은 상수, 상수 식 및 변수(일부 컨텍스트의 경우)입니다. 열 이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INSERT 할 때, VALUES 내의 인자로 올 수 있는 것은, 상수, 상수 식 및 변수 형태이어야 합니다. 열 이름은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display_order는 열 이름입니다.

 

 

그럼 조금 수정해서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 올바르지 않은 쿼리입니다. (예를 위해서 작성하였습니다.)

 

INSERT INTO TBL_FRUITS (data_code , data_name, display_order)
VALUES('1005', '포도', (SELECT MAX(display_order) FROM TBL_FRUITS))

 

이번에는 열 이름이 아니라, 서브 쿼리 형태로 작성해 보았는데, 역시나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컨텍스트에는 하위 쿼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스칼라 식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VALUES 인자로 스칼라 형태의 결과 값만 올 수 있습니다. (위의 쿼리는 테이블 형태의 결과를 줍니다.)

 

 

다음과 같이 작성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쿼리입니다.  

 

1번 쿼리)

INSERT INTO TBL_FRUITS
SELECT '1005', '포도', ISNULL(MAX(display_order) + 1, 1) FROM TBL_FRUITS

 

2번 쿼리)

INSERT INTO TBL_FRUITS
SELECT '1005', '포도', ISNULL((SELECT MAX(display_order) + 1 FROM TBL_FRUITS), 1)

 

 

INSERT + VALUES 조합을 사용하지 않고, INSERT + SELECT 를 사용했습니다.

 

SELECT 를 통해서 나온 결과 레코드를 바로 INSERT 하는 방식입니다.

SELECT 구문에서는 당연히 열 이름을 사용할 수 있으며, 서브 쿼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번과 2번 쿼리는 미묘하게 차이는 있지만, 모두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쿼리이며,

1번 쿼리는 SELECT 쿼리에 열 이름을 사용한 방식이고,

2번 쿼리는 SELECT 쿼리에 서브(하위) SELECT 쿼리를 사용한 방식입니다.

 

참고로 위와 같은 쿼리 구문이 올바르게 동작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SELECT 를 통해서 나온 레코드의 컬럼 수와 타입이 INSERT 하려는 테이블의 컬럼의 그것들과 동일해야 합니다.

 

 

 

 

 

 

반응형